업계소식

본문 바로가기

세계인의 먹거리를 우리의 정성노력으로

아시아미디어

업계소식
업계소식

아시아종묘, 옥수수 종자 해외사업 MOU

  • 작성자
  • 최고관리자
  • 작성일
  • 18-03-12 09:34
  • 조회수
  • 270회

본문

GSP식량종자사업단, ㈜코웰메트라와 식량종자 세계진출 협력키로

농업회사법인 아시아종묘(주)는지난 6일 GSP식량종자사업단, ㈜코웰메트라와 식량종자의 해외사업 진출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노보텔앰배서 더수원호텔에서 아시아종묘 류경오 대표이사, 정진철 GSP식량종자 사업단장과코웰메트라 신의탁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업무협약식에서 3개 기관은 품종개발, 기술보급, 종자수출 분야에 서로 협력하여 국내 기술로 개발된 품종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국가에 보급, 상품화함으로써 국산 옥수수종자의 세계화를 꾀하는 내용을 담은 협약서를 교환했다. 

이번 협약은 ▲GSP식량종자사업단은 육성한 옥수수 우량교잡계와 우수품종의 적응성 검증을위한 일대 교배종 종자를 코웰메트라에 제공 ▲코웰메트라는 현지에 확보된 포장에 적응성 검정, 특성평가 등을 실시 ▲현지에서 최종 선발된 교잡계와 품종에 대해 아시아종묘는 종자를생산, 상품화▲최종 생산 종자는 코웰메트라에 유상으로 공급하는 것으로, 국산 옥수수 종자수출과 국내 선진기술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오색옥수수, 자흑찰, 전라남도 농업기술원 2모작 추천 품종 찰옥4호 등의 찰옥수수로 국내 옥수수 시장을 선점 중인 아시아종묘는지난해말 초당 옥수수(3511R) 신품종을 선보이며, 초당옥수수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열어 가고 있다. 아시아종묘 생식용 초당옥수수(3511R)는 당도가 높고 이삭이 굵고 식감이 부드러워 호평을 받고 있다. 

아시아종묘 류경오 대표는인사말에서 “최근 다국적기업 바이엘은 몬산토와 합병 기회를 토대로 채소종자 시장을 M&A시장에 다시 내놓고 있는 등 매출액이 큰식량·곡물종자시장에 매진하려는 모습을 보이고있다”면서 “이런 분위기 속에서 세계 옥수수시장에 한국 기업의 설자리도 생겨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아시아종묘는 수출 증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것”이라고말했다.

아시아종묘(주)는 국내 3대 종자기업으로 Golden Seed 프로젝트에서 식량 분야 옥수수외에도양배추, 파프리카, 고추 등 9개 품목의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코웰메트라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말레이시아 사료용 옥수수 수요를 자국 내에서 직접 재배, 생산 및 가공하여 양계산업에소요되는 원재료(옥수수)를 말레이시아 농협사료 법인과 협력하여 공급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한편, Golden Seed 프로젝트는 글로벌 종자 강국 도약과 종자 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국가전략사업으로 GSP식량종자사업단은 20개 품목 중 벼, 감자, 옥수수 3개 품목의 종자개발과 수출을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소: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B동 515호(문정동, 테라타워) 대표자명: 류경오 사업자등록번호: 215-86-58597
전화: 02-443-4303 팩스: 02-431-9162 전자우편 : help@asiaseed.co.kr

Interanational Counseling Team
Tel +82-2-402-9161 Dir +82-70-4097-7164 Fax +82-2-431-6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