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배기술

본문 바로가기

세계인의 먹거리를 우리의 정성노력으로

영농자료

재배기술
재배기술

아이스플랜트 재배 포인트

  • 작성자
  • 최고관리자
  • 작성일
  • 17-12-04 16:00
  • 조회수
  • 531회

본문

1.아이스 플랜트

(1)식물로서의 특징
 아이스플랜트 ((Mesembryan themum crystallinum) 은 번행초 과, 솔잎 채송화 속의 1년생 초목으로 영어권에서는 커먼 아이스플랜트 (Common ice plant) 또는 크리스탈 아이스 플랜트 (Crystal ice plant)라고 불리우며 일본에서는 통칭 아이스 플랜트라고 알려져 있다. 원산지는 남아프리카의 나비브 공화국에 넓게 펼쳐져 있는 나비브 사막이다. 스트레스가 적은 상황에서는 발아 후에 7매의 잎을 1차 축 위에 형성 한 후 1차축의 생장은 멈추게 된다. 그 뒤 엽액 (잎 옆구리) 부분에서 발생한 분지 (2차축, 2차 분지) 더해서 3차 4차 분지를 형성 할 때 까지도 생장을 계속 하여 조건이 좋다면 개체당 20kg 에 육박 할 정도 까지 생장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아이스플랜트의 생육은 1차축상에 7매의 잎이 전개하는 시기 (생육전반)과 그 이후의 시기 (생육후반) 의 2개로 나누어 생각 하는 것이 편하다. 특히 생육전기에 형성 되는 잎과 후기에 형성되는 잎의 형태적 특징이 크게 다른데, 전기에는 10cm2을 넘는 계란 형의 대형 잎이 형성 되지만 아이스 플랜트의 특징에 있어 줄기와 잎의 겉면에 보이는 낭세포(囊細胞)블래더 세포는 발달 하지 않는다 생육후기에는 잎은 육질의 두께가 두꺼워 지고 소형화 하게 되어 잎, 줄기의 표면의 블래더 세포가 발달 하게 된다.
 
(2) 바라프 및 다른 아이스 플랜트
 고등식물의 광합성은 C3,C4,CAM처럼 3가지 종류의 변이가 존재 한다. CAM형 광합성은 야간에 대기중의 CO2흡수에 의해 광합성을 하는 특징을 가지며 선인장 등의 건조 지대에 적응한 형태의 광합성이만, 아이스 플랜트는 염분, 건조 등의 스트레스 조건 하에서는 C3형 광합성에서 CAM형 광합성으로 전환 되는 일도 발견 되고 있기 때문에 (Winter and von Willert, 1972), CAM형 광합성의 진화 및 제어를 연구 하는 모델 식물로서 오랜 시간 연구 되어 왔다. 필자들은 1975년부터 계속되는 CAM형 광합성의 연구에 아이스플랜트를 실험 재료로 이용하고 있는데 아이스플랜트의 염화나트륨 흡수 축적 능력에 주목 하여 염류 집적토양의 제염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연구 하고 있다. 연구중인 채소를 이용한 연구의 성과가 바라프 (사가 대학상표 5058042) 이다. 현재 일본에서 시판되는 종자는 3~4 업체로부터 판매 되고 있는데 본지에서 설명 하는 아이스플랜트와 같은 계통인가 아닌가에 대해서는 현재 분석 중으로 결론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따라서 여기에서 소개 하는 아이스플랜트의 특징은 우리들이 연구실 및 협동연구기관에서 얻은 성과와 광합성연구의 대상으로서의 동 계통의 문헌 정보에 의한 것이다. 크게 다른 점이 있다고 생각 하지는 않지만 이 점을 이해하고 참고 하기를 바란다.


2.아이스플랜트 재배의 포인트

(1)생육전기의 포인트
 아이스플랜트 재배의 포인트는 앞에 기술 했던 대로 생육전반과 후반으로 나누어진다. 생육전기의 포인트는 발아율이 낮아지는 것에 대응 하는 것이 있다. 아이스플랜트의 발아율은 일반적으로 5~60% 정도로 낮다 또 묘를 기우는 것도 미묘 하여 생육관리에 매우 주의를 해야 한다. 발아율이 낮은 원인으로는 홀씨 주머니 안의 종자 위치에 따라 휴면기간이 1~30일로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처음으로 결실하는 종자일수록 발아가 양호하다고 관찰 되었다. (Adams 연구팀, 1998), 이것은 파종 후 1개월이상 둔 종자를 사용한 것으로, 휴면의 영향을 피할 때 효과적인 것으로 보여진다.
다음으로 발아온도에 대해서는 염분이 첨가 되지 않은 조건 하에서는 20~25℃에서 초기에 발아세가 높고 치상 후 7일째에 발아율은 약 80%로 10~30℃로 같았다. 그러나 염분이 있을 때의 발아 적온은 낮아 져서 200mM의 염화나트륨을 첨가 하였을 경우, 15℃에서 10일 후에 약 70%의 발아율을 보였다. (시모타 2004). 발아 후 약 3~4주간 후에 본엽이 2 쌍 나왔을 시기에 육묘기 에서 재배 베드로 옮겨 그 후에는 소정의 수경 조건으로 육성한다. 제 1차축에 착생하는 7매의 잎에는 수경액에 염분을 첨가하였는데도 블래더 세포가 거의 발달 하지 않아 보였지만, 육묘기의 수경액에 25~100mM의 염화 나트륨을 첨가 하였더니 정식후의 염분 첨가 이후의 생장이 촉진되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었다. (나카하라 미발표). 수경액에 염분 첨가는 5~7매 시기에 실시 한다.
 
(2) 생육후기의 포인트
 아이스플랜트를 수경조건 하에서 재배하는 것은 50~100mM (0.6%)의 염화 나트륨 첨가로 생육이 최고로 촉진된다. 200mM 염화 나트륨 첨가에 의해 무첨가 때 보다 2배 이상의 생장률을 보였다. 단 아이스플랜트는 염화 나트륨을 적극 흡수 하기 위해 흡수 축적능력의 한계까지 흡수 하게 되므로 최종적으로 잎과 줄기가 약 2% (생체중량 대비) 의 염 농도를 갖게 되어 식품으로서는 이용 할 수 없다.
바라프의 경우 0.5~0.9% (생체중량 대비)의 염화나트륨 농도를 유지 하기 위해 50mM 이하의 염화나트륨이 첨가 되도록 조절 해야 한다.
생육후기의 문제로는 특히 생육이 진행 되고 있는 잎 끝부분의 등갈색 부분이 나타나게 되는데 자주색의 잎이 착색 되는 것이다. 이 원인은 기본적으로 나이를 먹어가기 때문이라고 생각 되고 있으나, 고온이나 저온 더욱이 일사 조건 등의 물리적 조건에 의해서도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때의 착색은 패랭이꽃 목 특유의 색소인 베타시아닌에 의한 것처럼 보인다. 베타시아닌은 안토시아닌과 같은 기능을 하는 물질이다.
 
(3)생육의 전 시기를 통하여 번행초 과 특유의 청고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육묘기를 지나 재배 베드에 이식 한 후에는 밤나방애벌레의 식해나 총채 벌레로부터의 피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우스 재배에는 하우스의 측면에 방충망을 설치 하여 하우스 내의 잡초를 제거 하는 등 대응이 필요하다.


3.작형

 현재 채소로 쓰이고 있는 아이스플랜트의 원산지 또는 재배지는 지중해 형 기후에 속한다. 겨울철의 서늘한 기온과 강우조건 하에서 생육이 시작 되는 것이 기본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장일성의 개화 특성을 보인다. 한계 일장은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으나 생육상 조건 하에서는 12시간 일장과 16시간 일장 조건 하에서 동일하게 개화 하는 특징이 관찰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사가 현에서는 간이 하우스 조건에서 일단 주년 재배는 가능 하며 6~7월 파종의 경우 3개월 이내에 개화 하고 수확기간이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가 현에서는 9~4월 사이에 무 가온 간이 하우스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재배를 하고 잇다.

4.수확, 출하

2차분지 이상의 줄기의 선단을 2~3매의 잎을 붙여 수확 한다. 줄기의 식감을 유지 하기 위해서는 조직화 한 줄기의 형성층을 포함하지 않고 수확 하는 것이 필요 하다. 그 때문에 줄기가 쉽게 잘라지는 부위를 수확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바라프에 대해서는 무 농약 재배를 하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확 후는 물로 잘 닦아 패킹을 하도록 한다. 봉오리가 맺히기 시작 할 무렵에는 짠맛이 강하다 생육후기에 이르러서는 수확 후에 잎이 짙은 녹색이 되어 모양이 망가지고 (토로케 라고 부른다) 상처가 생기게 된다. 토로케 방지를 위해서는 수확 후에 직사 광선을 맞지 않게 하고 가능한 한 저온 조건에 있도록 하여야 한다.

주소: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B동 515호(문정동, 테라타워) 대표자명: 류경오 사업자등록번호: 215-86-58597
전화: 02-443-4303 팩스: 02-431-9162 전자우편 : help@asiaseed.co.kr

Interanational Counseling Team
Tel +82-2-402-9161 Dir +82-70-4097-7164 Fax +82-2-431-6164